혈당과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계피의 효능

이재성

MBC 생방송 오늘 아침 패널 한의학박사

현대인들은 알게 모르게 정말 많은 양의 설탕을 먹으며 살아갑니다. 음식이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으려면 설탕이 필수적으로 들어가야하니 말입니다. 그러나 설탕의 과도한 섭취는 사람들은 대사증후군과 당뇨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여러분께 계피를 추천합니다. 달달한 디저트에 양념처럼 쓸 수 있고, 음료의 원료로도 손색이 없는 재료가 바로 계피입니다.

계피의 효능

미국 농무성(USDA) 인간영양연구센터의 리차드 앤더슨 박사는 계피 연구의 대가입니다. 계피가 혈당을 안정적으로 조절하는 중요한 기능이 있다는 것을 세상에 널리 알린 학자이죠. 앤더슨 박사는 달달한 애플파이에 계피가 들어가는 것에서 힌트를 얻었습니다. 사람들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에는 계피가 들어가지 않은 애플파이를, 다른 그룹에는 계피가 들어간 애플파이를 나누어 먹이고 혈당을 체크해봤습니다. 그 결과 그냥 애플파이를 먹는 사람들은 혈당이 높이 올라갔지만, 계피가 들어간 애플파이를 먹은 사람들은 혈당이 그다지 오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계피가 혈당을 낮춰추는 인슐린과 비슷한 효과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 시험이었습니다. 그는 계피에 들어 있는 특별한 폴리페놀 성분이 인슐린과 비슷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특히 2형 당뇨병 환자 혹은 내당능장애 환자들의 혈당과 콜레스테롤 관리에 계피가 도움이 된다는 것을 여러차례 밝혀냈지요. 미국의 볼 주립대 조 캐롤 연구팀도 18~30세의 건강한 성인 30명에게 아침으로 먹는 시리얼에 계피가루 6g을 뿌려 먹도록 하고, 식후 2시간까지 매 15분마다 참가자의 혈당을 측정해봤습니다. 그랬더니 일반 시리얼을 먹은 사람보다 혈당치가 평균 2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계피의 효능

미국의 볼 주립대 조 캐롤 연구팀도 18~30세의 건강한 성인 30명에게 아침으로 먹는 시리얼에 계피가루 6g을 뿌려 먹도록 하고, 식후 2시간까지 매 15분마다 참가자의 혈당을 측정해봤습니다. 그랬더니 일반 시리얼을 먹은 사람보다 혈당치가 평균 2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계피가 안 들어간 시리얼을 먹는 사람들은 시리얼을 먹자마자 혈당이 빠르게 올라 식후 45분이 되었을 때 148 까지 올랐다가 식후 2시간이 되었을 때는 다시 90 수준으로 뚝 떨어졌습니다. 반면 계피가 들어간 시리얼을 먹는 사람들은 혈당이 천천히 올랐으며, 식후 45분이 되었을 때도 122 수준을 유지하고, 식후 2시간이 되었을 때도 109 정도의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계피 없는 시리얼은 화력이 종이처럼 활활 타올랐다가 확 꺼진 반면, 시리얼에 계피를 넣자 마치 연탄처럼 화력이 천천히 올라가서 오랫동안 유지되었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이제부터 애플파이, 시리얼, 간종 간식과 디저트가 너무 달달해서 염려가 된다면 계피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세요. 수정과가 바로 계피와 생강의 조합이라는 것을 아시나요? 수정과가 달달하지만 생각보다 혈당을 높이지 않는 것은 바로 계피 덕분이라는 점, 알고 가시면 좋겠지요?

계피의 효능

계피는 국산을 찾지 마십시오. 우리나라에는 나지 않습니다. 계피는 베트남산이 좋습니다. 베트남 북부의 옌바이(Yen Bai) 지역은 세계 최대의 계피나무 육림 지역으로, 이곳에선 자신들이 생산한 계피를 나무의 수령과 오일함량, 오일층 두께 등을 평가하여 등급을 매깁니다. 옌바이라는 지역 이름을 따라서 YB1, YB2, YB3 등급으로 나누죠. 계피의 콜크층은 전혀 약효가 없는 불필요한 부위이므로 콜크층이 제거된 깨끗한 계피라야 합니다. 계피는 겉껍질이 아니라 속껍질을 쓰는 거랍니다. 계피는 오일을 함유하고 있는 층이 있는데, 그 오일함유층의 두께가 45% 정도 되는 계피가 바로 YB1 등급의 계피입니다. YB3 등급은 25% 수준이고요, 그만큼도 되지 않는 하품도 많습니다. 이제부터 계피를 구입할 때는 베트남산인지, YB1 등급인지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글쓴이 : 한의학박사 이재성 * 자료제공 : 여성백과 mommom.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