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에 빠질 수 없는
삼색나물 만들기와 보관법
요리를 스타일하다
기름기 많은 명절상의 맛과 영양을 잡아주는 삼색나물을 만들어볼게요. 비타민이 듬뿍 함유된 시금치, 식이섬유가 풍부한 고사리와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주는 도라지를 활용했답니다. 오래 나물의 맛을 즐길 수 있는 보관법도 함께 알려드릴게요~
[시금치 나물(2인분) / 20분] 재료: 시금치 1단(300g), 소금 1작은술 양념재료: 간장 1/2큰술, 다진파 1작은술, 다진마늘 1/2작은술, 참기름 1/2큰술, 소금 1/4작은술, 통깨 1작은술 1. 시금치는 겉잎을 뗀 후 뿌리를 자르고, 밑동에 십자로 칼집을 넣어 깨끗이 씻어주세요. 2.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시금치를 뿌리쪽부터 넣어 20초 정도 데친 후 건져내 찬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3. 볼에 시금치와 양념재료를 넣고 조물조물 무쳐주세요. ------------------------------- [고사리 나물(2인분) / 20분] 재료: 삶은 고사리 300g, 소금 1작은술, 식용유 1큰술, 물 1/2컵, 참기름 1큰술, 통깨 약간 양념재료: 국간장 2큰술, 다진마늘 1/2큰술, 다진파 1/2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추 약간, 소금 1/4작은술 1. 데친 고사리는 찬물에 씻어 먹기 좋은 길이로 잘라주세요. 데친 고사리에 양념재료를 넣고 밑간 해주세요. 2. 달군 팬에 식용유와 참기름을 두르고, 고사리를 넣어 볶다가 물을 넣고 뚜껑을 덮어 중약불에서 고사리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3~5분 정도 졸여주세요. (고사리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물을 가감해주세요.) 3. 마지막에 참기름과 통깨를 뿌려주세요.
[도라지 나물(2인분) / 20분] 재료: 깐도라지 300g, 굵은 소금 1작은술, 물 1/4컵, 참기름 1/2큰술, 통깨 약간, 식용유 약간 양념재료: 다진파(흰부분) 1/2큰술, 다진마늘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소금 1/4작은술 1. 깐도라지는 굵은 소금을 넣고 주물러 씻은 후 물에 헹궈 물기를 빼주세요. 2.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도라지와 물을 넣고 중약불에서 도라지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볶다가 양념재료를 넣어 국물이 없어질 때까지 볶아주세요. (기호에 따라 소금을 가감해주세요.) 3. 마지막에 참기름과 통깨를 뿌려주세요. ------------------------------- [삼색나물 보관법] 팬에 볶은 도라지 나물과 고사리 나물은 충분히 식혀 열기를 없앤 후, 밀폐용기에 따로 담아 냉장보관 해주세요. 나물을 섞지 않고 보관해야 각각의 맛도 잃지 않고, 쉽게 상하지 않는답니다. 냉장고에 보관하면 3~4일 정도 보관 가능하고, 상에 한 번 올린 나물은 팬에 한번 더 볶아 식힌 후 보관하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