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심할 때 꼭 드세요

해조류 손질과 보관, 활용요리

우리의식탁

요리를 스타일하다

미역, 다시마, 톳 등의 해조류에 다량 함유된 식이섬유질과 끈적한 성분인 '알긴산'은 미세먼지에 섞인 노폐물을 몸 밖으로 빼내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해조류의 점액 성분은 기관지의 건조함을 막아주고, 호흡기점막을 튼튼하게 한답니다.

해조류 손질과 보관, 활용요리

[건미역] 1. 찬물에 건미역을 20분 정도 담가주세요. (건미역은 물에 불리게 되면 7~10배 정도 불어난답니다) 2. 흐르는 물에 2~3번 가볍게 헹궈주세요. 3. 물기를 뺀 후 먹기 좋게 잘라주세요. - 활용요리: 미역초무침, 미역냉국, 미역국 등 [쌈다시마(염장다시마)] 1. 소금에 절여 있는 쌈다시마는 물에 씻어 소금을 씻어주세요. 2. 찬물에 20분 정도 담갔다가 중간에 한번 물을 갈아 다시마의 짠기를 빼 주세요. 3.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색이 변하면 바로 건져내 찬물에 헹궈주세요. 4. 물기를 뺀 후 먹기 좋게 잘라주세요. - 활용요리: 다시마초회, 다시마쌈밥 등 [톳] 1. 톳의 이물질을 털어내주세요. 2. 흐르는 물에 2~3번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3. 끓는 물에 살짝 데쳐 건진 다음 찬물에 헹궈주세요. 4. 물기를 뺀 후 먹기 좋게 잘라주세요.(굵고 뻣뻣한 줄기는 제거해주세요) - 활용요리: 톳나물무침, 톳두부무침, 톳 영양밥, 톳 된장국, 톳 샐러드 등

해조류 손질과 보관, 활용요리

[쌈다시마와 톳 보관법] 손질한 해조류는 밀폐용기 또는 지퍼백에 담아 냉장고에 넣으면 3~4일 정도 보관 할 수 있어요. 장기간 보관 할 때는 한 번 먹을 양 만큼 지퍼백이나 위생비닐에 소분해서 냉동보관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