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슬고슬 윤기도는

냄비밥 짓기

우리의식탁

요리를 스타일하다

매일 먹는 밥도 쌀의 종류나 상태, 불리는 시간, 물의 양, 불의 세기, 어떤 조리기구를 사용하는지 등등~ 다양한 이유로 맛과 식감이 달라질 수 있답니다. 밥알이 고슬고슬~ 윤기나는 밥짓기! 동영상으로 함께 만나볼까요?

냄비밥 짓기

흰쌀밥(2인분)-40분 - 재료: 쌀(멥쌀) 2컵, 물 2컵

냄비밥 짓기

[스텝①- 쌀씻기] 쌀과 물을 볼에 넣고, 첫 물은 불순물이 많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따라 버려주세요. 다시 물을 받아 살살 빠르게 문질러 씻고 3~4번 더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씻어주세요. (쌀뜨물에는 영양성분이 많으므로, 쌀을 씻을 때 첫물은 버리고 두세번째 물은 받아서 국 또는 찌개 국물로 이용해도 좋아요) [스텝②- 쌀 불리기] 물에 담가 불리면 쌀알이 부서지거나, 물을 흡수하는 양이 달라질 수 있어요. 씻은 쌀은 체에 밭쳐 남은 수분으로 불려주세요. (갓 도정한 햅쌀은 불릴 필요가 없어요. 일반적인 멥쌀은 여름에는 30분, 겨울에는 50분 정도 불려주세요)

냄비밥 짓기

[스텝③- 밥물 맞추기] 냄비에 쌀과 계량한 물을 넣어 밥물을 맞춰주세요. (불려서 밥을 할 경우 불린 쌀과 물의 비율은 1:1 동량으로 잡아주세요. 불리지 않은 쌀로 밥을 할 경우 햅쌀은 쌀 무게와 동량, 일반 쌀은 1.2배, 묵은쌀은 1.5배 정도의 물을 넣어주세요) [스텝④- 밥 짓기] 센 불에서 4~5분 정도 끓이다가 밥물이 끓어 넘치려고 할 때 약한불로 줄여 15분 정도 끓여주세요. (냄비에 종류와 쌀의 양에 따라 시간을 가감해주세요)

냄비밥 짓기

[스텝⑤- 뜸들이기] 불을 끄고 뚜껑을 닫은 채로 5분 정도 뜸을 들여주세요. (누룽지를 만들려면 중간불에서 5~7분 정도 더 끓여 타닥타닥 소리가 나면서 누룽지냄새가 날 때까지 끓여주세요) [스텝⑥- 완성] 완성된 밥은 주걱으로 위 아래를 고루 섞어 그릇에 담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