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 시리즈 1
‘위’에 좋다는 양배추! ‘위’에만 좋은 것이 아니다?
요리를 스타일하다
‘위’에 좋다는 양배추! ‘위’에만 좋은 것이 아니다?
Check point 01. 양배추의 효능1 Check point 02. 양배추의 효능2 Check point 03. 양배추를 먹는 가장 좋은 방법
가난한 자들의 의사라 불릴 정도로 영양이 뛰어난 양배추! 양배추는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 섬유질 등의 영양성분과 독특한 생리활성 물질이 풍부한데요. 양배추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위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거죠. 양배추의 영양성분은 양배추의 속으로 들어갈수록 높아져요. 심지 부위에는 특히 위장에 좋은 비타민 U 성분이 가장 많습니다. 양배추의 비타민 U 성분은 위궤양 치료에 효과가 있고 위장 내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실제 쥐를 통한 실험 결과, 양배추를 먹였을 때 위 점막 회복률이 46% 향상되었고 출혈, 상처 등의 염증이 완화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하지만 양배추가 위 건강뿐만 아니라 항암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항암 :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거나 암세포를 죽임)
양배추에는 글루코시놀레이트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이 물질이 분해 효소와 작용하면 설포라판이라는 물질을 내 놓는데요. 이 설로라판이 항암작용을 하는 물질로 알려있어요! 그래서 꾸준하게 양배추를 섭취하면 암세포 증식 억제에 효능이 있다고 해요. 미국 미시간주립대의 조사에 따르면 주 3회 이상 양배추를 먹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무려 72%나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답니다! (여성분들이라면 꼭 양배추를 먹어야 겠네요!)
한동안 위암을 완치한 분들의 첫 번째 음식으로 양배추가 꼽혀 화제가 된 적도 있었죠.우리는 양배추를 나름대로 다양한 방법으로 먹고 있는데요. 양배추 쌈, 피클 아니면 기본 요리의 재료로서 다양하게 활용하기도 하죠. 과연 이런 방법이 양배추의 효능을 온전히 얻으려면 어떻게 먹어야 하는 걸까요?
간편하게 먹기 위해 양배추를 채 썰어 물에 담가 보관하는 경우 많으시죠? 하지만 이는 잘못된 방법이에요! 양배추 속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은 수용성이기 때문에 물에 담가두면 안 된답니다. 이 좋은 성분들이 물 속으로 다 빠져나오기 때문이죠. 그래서 양배추를 물에 데치는 것보다 영양분을 가득 머금을 수 있도록 쪄 먹는 방법이 제일 좋습니다. 양배추를 활용한 해독주스를 만들 때도 양배추 우린 물을 그대로 사용하는 이유가 이것이었군요!
한편, 양배추를 언제 먹으면 좋은 걸까요? 간편하게 먹기 위해 양배추 주스, 양배추 즙을 많이 찾으실텐데요. 위 건강을 챙기기 위해서는 식사 직전에 마시는 게 좋습니다. 양배추는 위벽을 보호하는 성분이 다량 들어 있기 때문에 식전에 섭취하면 위도 보호해주고 소화도 잘될 수 있게 도와주죠. 그래서 위가 쓰린 사람에게 위 보호를 위해 양배추를 권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랍니다.
포만감 가득! 영양 성분 가득! 심지어 항암에도 효과가 있는 양배추! 맛있게 먹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내의 식탁 앱에서 #양배추 요리를 검색해보세요! 다양하고 맛있는 레시피를 알려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