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싱한

해삼 손질법

우리의식탁

요리를 스타일하다

해산물 먹을 때 빠질 수 없는 해삼! 생으로도 먹고 짬뽕 등에 넣어 먹기도 하는데요. 쫄~깃한 식감과 함께 단백질, 무기질 등 풍부한 영양소를 지니고 있어요. 울퉁불퉁한 모습과는 다르게 맛있는 해삼! 쫄~깃한 해삼은 어떻게 손질해야 할까요?

1) 해삼 기본 손질법

해삼 손질법

① 해삼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주세요. ② 해삼의 양 끝을 가위나 칼로 잘라주세요. ③ 가위로 몸통을 길게 잘라 내장을 빼 주세요. ④ 빼낸 내장은 따로 담아 두세요. (tip. 신선한 내장은 깨끗한 물에 살살 씻어 함께 드세요) ⑤ 해삼은 물에 10분 정도 담가 짠맛을 빼고 알맞게 썰어 주세요.

2) 냉동 해삼 손질법

해삼 손질법

① 냉동 해삼은 냉장실에 하루 전날 꺼내 두거나 찬물에 담가 해동해 주세요. ② 해삼 손질법과 동일하게 손질해 주세요.

3) 건해삼 손질법

해삼 손질법

① 건 해삼은 찬물에 담가 12시간 이상 불려주세요. ② 불린 해삼을 흐르는 물에 여러 번 문질러 씻어주세요. ③ 냄비에 해삼과 물을 넣고 가열해주세요. ④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끄고 뚜껑을 닫은 채 8~12시간 정도 불려주세요. ⑤ 불린 해삼의 배를 길게 가위로 잘라 주세요.  ⑥ 굵은 소금으로 해삼의 겉면을 문질러 씻은 뒤, 흐르는 물에 여러 번 헹궈 주세요. ⑦ 씻은 해삼을 다시 물에 끓인 후 식혀 주세요. ⑧ 냄비가 어느 정도 식으면 해삼을 건져, 내장을 손으로 빼고 굵은 소금으로 해삼 내부를 문질러 씻어 주세요. ⑨냄비에 깨끗이 손질한 해삼과 물을 넣고 생강 1조각과 청주 1 큰 술을 넣어 다시 가열하다가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끄고 뚜껑을 닫아 냄비가 식을 때 까지 두세요. (완성) (tip. 해삼의 말린 정도와 원산지에 따라 불리는 시간은 달라질 수 있어요. 해삼이 충분히 불어났다면 2~3번 끓이지 않아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