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육류 브랜드 '제직증명'이 알려주는
집 밖에서 돼지고기 맛있게 굽.는.법
요리를 스타일하다
한국인이 사랑하는 돼지고기! 집 밖에서 실패하지 않고 맛있게 굽고 싶다면? 프리미엄 육류 브랜드 제직증명이 알려드리는 ‘집 밖에서 돼지고기 맛있게 굽.는.법’을 참고해 보세요. 숯불로도 실패하지 않고 맛있는 돼지고기를 구울 수 있어요. 야외 바베큐, 캠핑장에서 꼭 시도해보세요!
① 핏물 제거 키친 타월로 핏물을 제거해 주세요. (tip. 고기 자체의 온도가 15도 이상이 되면 세균이 기하급수적으로 증식하니 온도 관리에 주의해 주세요.) * 돼지고기는 자체 온도가 10도 이상이 되면 핏물이 발생해요. 이것을 드립(drip)이라고 하는데요. 육즙의 일종으로 ‘핏물이 많이 생겼다는 말은 육즙이 많이 빠졌다.’로 해석이 되기도 한답니다. 그리고 고기 밖으로 빠져나온 핏물은 잡내의 원인이 되니 키친타월로 꼭 제거해 주세요.
② 예열 숯의 내부가 빨갛게 달아오를 때까지 숯을 달궈주세요.
③ 비계 태우기 비계 부분을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구워주세요. (tip. 지방은 열전도율이 낮기 때문에 지방을 먼저 구워 온도를 올려두면 지방과 고기 부분의 밸런스를 좋게 구울 수 있어요. 지방이 익어가며 그 기름이 자연스럽게 육질에 흡수되어 연육 작용과 감칠맛을 올려줘요)
④ 한 면씩 굽기 노릇노릇한 마이야르 반응이 일어날 때까지 한 면씩 차례차례 구워주세요. (tip. 중간중간 고기를 불판에 ‘탁, 탁’ 쳐서 기름을 숯에 떨어뜨려 훈연을 시켜주면 좋아요) *마이야르 반응이란? 단백질 성분의 고기에 열(180℃일 때가 가장 활발)을 가하면 생기는 화학 반응으로 풍미를 올려주는 현상이에요.
⑤ 직각 커팅 모든 면을 골고루 굽고, 겉바속촉을 느낄 수 있도록 두꺼운 직각 형태로 고기를 잘라주세요.
⑥ 절단면 굽기 마찬가지로 절단면을 노릇노릇하게 구워주세요.
⑦ 플레이팅 그리고 소금 접시에 담아 따뜻한 상태에서 적정량의 소금을 뿌려주세요. (tip. 장단점이 있지만, 굽기 전에 소금을 뿌려두면 삼투현상으로 고기에서 물이 빠져나오며 육즙도 함께 빠져나가요. 그렇기 때문에 고기를 다 구운 후 따뜻한 상태에서 소금을 뿌려주세요. 소금이 기름에 녹아 풍미가 올라가고 씹을수록 고기가 가진 고소하고 담백한 맛을 단계적으로 느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