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료 응용

익힘 정도

보관 방법
난이도
소요시간
50분
요리를 스타일하다
약식의 유래를 살펴보면 신라 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삼국유사》에 따르면 신라 21대 소지왕은 정월 대보름에 경주 남산에 행차하던 중 까마귀가 떨어뜨리고 간 봉투를 받게 됩니다. 이 봉투에는 ‘어서 궁중으로 돌아가 내전에 있는 금갑을 쏘라’는 글이 써 있었습니다. 서둘러 궁으로 가 금갑을 쏘자 역모를 꾸미던 신하와 왕비가 숨어있었습니다. 까마귀 덕분에 위기를 모면한 소지왕은 그 은혜에 보답한다는 뜻에서 검은색을 띤 밥을 지어 정월 대보름에 까마귀에게 먹게 했고 그 풍습이 지금까지 내려오게 되었답니다. 약밥은 숨은 이야기도 재미있지만, 이야기만큼 영양도 가득한 가을철 요리랍니다. 쫄깃한 찹쌀에 밤, 대추, 잣 등 몸에도 좋고 고소한 재료들이 듬뿍 들어있어 먹는 즐거움이 가득하지요. 정월 대보름에 가족들과 둘러앉아 오곡밥, 약밥, 부럼 등 세시 음식을 먹으며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좋겠지요.
레시피
STEP 1
불린 찹쌀을 체에 밭쳐서 물기를 제거해주세요.(찹쌀은 4시간 이상 충분히 불려주시는 게 좋아요.)
STEP 2
냄비에 물 3컵과 대추 씨를 넣고 중불 이하에서 20~25분간 우려내고 씨를 건져냅니다. 우린 물 2컵에 참기름을 뺀 밥물 재료를 넣고 저어 흑설탕을 녹인 후 참기름을 섞어주세요.
STEP 3
대추 과육 일부는 반으로 자르고 일부는 돌돌 말아 얇게 잘라 고명을 만들어주세요. 밤은 껍질을 까고 모서리 부분을 돌려 깎아 주세요.
STEP 4
전기밥솥에 찹쌀, 대추, 반으로 자른 밤을 넣고 STEP2의 밥물을 부어주세요.
STEP 5
밥물 재료를 넣고 고루 섞은 후 전기밥솥에 잡곡밥 또는 영양밥 모드로 밥을 지어주세요.
STEP 6
약밥이 완성되면 재빨리 잣과 참기름을 넣어 버무려주세요.
STEP 7
식으면 동그랗게 모양을 내거나 적당한 틀로 모양을 만들고 대추 고명으로 장식해주세요.
임현정41
레시피대로면 몇인분 정도 될까요??
구도연1
계피가루는 안넣어도 될까요?
이열무
임신중에 집에서 한 약식이 너무 먹고싶었는데 남편한테 이 레시피 보여주고 해달라했어요ㅋㅋ 다른건 다 레시피에 나와있는대로 하고 꿀은 반만 넣었는데 딱 제가 원한 그 맛이네요. 대추씨 우린 물 대신 따뜻한 물에 대추청 1작은술 넣었는데 이래도 괜찮더라구요ㅎㅎ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
......9
레시피대로 하니 90그램 정도가 20개 나오네요. 저는 호박씨랑 건자두를 넣어서 했습니다. 이번 명절에 선물 주신 분들한테 식혜랑 만들어 함께 선물 했습니다. 저는 설탕을 조금 덜 넣어 했더니 적당한 단맛이라 다들 좋아하더라구요. 예전에는 대추물로 하지 않았는데 대추씨 물로 하니 더 맛있네요. 냉동실에 넣어 두었다 출근하는 아이 하나씩 쥐어주니 아침 대용으로 잘 먹어 좋네요.
더 많은 요리노트가 있어요!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앱에서 확인해 보세요
재료 응용
익힘 정도
보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