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응용
익힘 정도
보관 방법
난이도
소요시간
6시간
요리를 스타일하다
명절, 잔치 등 기쁜 날에는 항상 빠지지 않는 우리 전통 음료! 식혜랍니다. 살얼음과 밥알이 동동 뜬 모습이 먹음직스러운데요. 깔끔하고 달콤해서 자꾸만 마시고 싶은 식혜랍니다. 집에서 건강하게 홈메이드 식혜를 만들어 보세요!
레시피
STEP 1
엿기름에 미지근한 물 10컵을 붓고 1시간 정도 불렸다가 엿기름을 바락바락 주물러서 뿌연 엿기름 물을 만들어 체에 걸러 따라 내고 엿기름에 다시 물 5컵을 부어 주물러서 남은 엿기름 물을 체에 걸러 빼주세요.
STEP 2
엿기름 물이 모두 모아지면 물을 고운 체에 한번 더 거르고 30분 정도 가만히 두어 앙금을 가라앉혀 주세요.
STEP 3
쌀을 씻고 물 2컵을 붓고 전기밥솥에 고두밥을 지어주세요.
STEP 4
고두밥에 가라앉은 앙금이 들어가지 않게 엿기름 물의 맑은 윗물을 따라 부은 후 고루 섞고 밥솥을 보온으로 하고 60도에서 4시간 정도 밥알을 삭혀주세요. (보온밥솥에 다 넣지 못한 남은 엿기름 물은 따로 준비해주세요.)
STEP 5
밥알이 5~10알 정도 떠오르면, 밥알의 일부는 건져 단물이 빠지도록 찬물에 헹구어 당분을 빼고 생수에 담가 냉장 보관해주세요. (약간의 삭힌 밥알을 미리 건져 찬물에 헹군 후 생수에 담가 냉장보관하고 먹기 직전에 식혜에 넣으면 밥알이 동동 뜨는 식혜를 만들 수 있답니다.)
STEP 6
큰 냄비에 옮겨 담고 남은 엿기름의 윗물을 붓고 설탕과 생강을 편으로 썰어 넣은 후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중약불로 줄여 10분 정도 거품을 걷어가며 끓여주세요. (설탕은 기호에 따라 가감해서 당도를 조절해주세요.)
STEP 7
완성된 식혜는 생강을 건지고 차게 식힌 후 그릇에 담고 기호에 맞게 밥알과 잣, 대추 등을 고명으로 띄워주세요.
h395
아침에 밥솥에 넣어 놓고 퇴근해서 꺼내서 끓였어요 레시피보다 훨씬 많은 시간 보온에 있었는데요 너무 맛있게 되었어요 이제는 뭐든 무조건 믿고 만드는 우리의식탁 레시피예요^^ 다들 추석에 만들어 드셔보세요 사진에 색깔 진한게 식혜맛집 식혜예요 색이 굉장히 어둡고 제가 만든 식혜는 약간 막걸리 색이예요 이유는 모르겠어요 암튼 제가 만든 식혜가 더 맛잇어요 ㅎ
써니0604096700
이번 추석에 식혜해서 온가족이 넘 맛있게 먹었어요 다들 맛있다고 칭찬 일색 ㅎㅎ 색깔도 맛도 좋고 밥알도 동동 이제 앞으로는 이대로만 할거예요
하은아4
추석 기념으로 만들어보았는데 친절한 레시피로 너무 맛있게 만들었습니다 :)
리미2025
식혜 정말 맛있네요
더 많은 요리노트가 있어요!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앱에서 확인해 보세요
재료 응용
익힘 정도
보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