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응용
익힘 정도
보관 방법
난이도
소요시간
2시간
요리를 스타일하다
흔히 여름이 제철이라 알고 계실 열무는, 사실 사시사철 재배가 가능한 효자 채소랍니다. 하지만 더운 날 냉장고에서 막 꺼내 국물이 자작한 열무김치를 한 입 먹으면, 왜 열무김치를 여름이 제철이라 하는지 아실 거예요. 열무에 식감 좋은 얼갈이를 더해 시원하고 개운한 맛이 일품인 열무김치를 만들어 보았답니다. 김치 국물을 더해 국수를 말아 먹거나 보리밥에 슥슥 비벼 먹으면 더욱 별미인 열무김치, 함께 만들어 보세요!
재료
레시피
Step 1
얼갈이는 뿌리 부분을 잘라내고 2~3등분으로 잘라 주세요. 열무는 뿌리 끝부분을 자르고 긁어 다듬은 후 두꺼운 뿌리는 반으로 가르고 길이로 2~3등분으로 잘라 손질해 주세요. (tip. 잎이 큰 얼갈이는 반으로 잘라 주세요)
Step 2
손질한 얼갈이와 열무는 물에 살살 흔들어 씻어 주세요. 굵은 소금을 뿌려 30분 정도 절이고 위아래로 뒤집어 20분 정도 더 절여 주세요. 물에 흔들어 씻어 채반에 밭쳐 물기를 빼주세요. (tip. 열무는 씻을 때와 절일 때, 양념에 버무릴 때 살살 버무려야 풋내가 나지 않게 만들 수 있어요)
Step 3
냄비에 밀가루 풀 재료를 넣고 잘 섞어준 후 중불에서 저어가며 풀고 기포가 올라오면서 농도가 나면 불을 끄고 식혀주세요.
Step 4
양파는 큼직하게 썰고, 홍고추는 꼭지를 제거 후 송송 썰어주세요. 새우젓과 생강을 함께 블렌더에 넣어 굵게 갈아주세요. 쪽파는 5센티 길이로 썰어주세요.
Step 5
볼에 블렌더에서 간 재료와 식힌 밀가루 풀, 양념 재료를 넣고 고루 섞어 김치 양념장을 만들어주세요.
Step 6
양념을 절인 열무와 얼갈이, 쪽파에 넣고 숨이 살짝 죽으면 전체적으로 가볍게 섞어 김치통에 담아주세요. 상온에서 1~2일 정도 숙성시켰다가 냉장 보관해 주세요. (tip. 열무와 얼갈이의 절여진 염도에 따라 마지막에 새우젓 국물 또는 소금을 가감해서 간을 맞춰주세요)
김현정184
이대로 했더니 너무 짭니다. 절이는 소금양도 줄이고 김치 양념도 저만큼 필요 없었어요. 무엇보다 소금에 다 절이고 열무와 우거지를 물에 씻겨내야합니다.
으네61
왜 쓴걸까요? 익는건 알맞게 잘 익었는대 국물이랑 다 써요ㅠㅠㅠ 처음해보는건대 뭐가 잘못된걸까요?
💜👑Olivia👑💜
너무너무 맛있게 만들어졌어요 처음 해보는 열무김치라 걱정 한가득이었는데🥹 대체 재료 / 소스 찾지 마시고 레시피 적혀있는 그대로만 하시면 올라와있는 레시피들은 무조건 성공! 더워지기 전에 한번 더 담궈야겠어요😉🩷 사진이 좀 어두워서 아쉽네요
......9
디포리 육수가 없어 멸치 다시마 육수로 끓여 했는데 너무 맛있네요. 온갖 김치는다 담아 봤는데 열무김치는 처음이라 반신반의 했는데 두 달이나 해외 출장 다녀오는 딸에게 해 주려고 담았는데 남편이랑 큰 애가 너무 맛있다고 열무국수 ㆍ열무 비빔국수도 해 주기로 했네요. 매 번 해 보지만 레시피가 너무 좋아 요리사가 된 기분입니다. 고맙습니다.
더 많은 요리노트가 있어요!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앱에서 확인해 보세요
재료 응용
익힘 정도
보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