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료 응용

익힘 정도

보관 방법
난이도
소요시간
40분
요리를 스타일하다
주말 저녁, 집들이, 홈파티에 어떤 음식이 좋을까? 고민하셨다면 해산물과 고기를 동시에 먹을 수 있는 불낙전골을 추천합니다! 쫄깃한 낙지와 구수한 맛의 쇠고기를 넣어 맛과 식감 둘 다 잡았답니다. 칼칼하게 고춧가루를 넣어 추운 겨울에 딱 맞는 전골 요리예요! 이 음식은 가족, 친구들과 둘러앉아 보글보글 끓여 먹으면 더욱더 맛있답니다. 음식도 함께 나누고, 정도 함께 나눌 때 적합한 음식이에요. 기호에 따라 고추냉이를 찍어 드셔도 맛있답니다!
재료
레시피
STEP 1
낙지는 머리를 뒤집어 내장과 먹통을 제거하고 눈과 입을 떼어낸 후 밀가루와 굵은소금을 넣어 깨끗이 주물러 씻은 후 맛술을 넣어 밑간해주세요.
STEP 2
쇠고기는 고기 양념 재료를 넣어 10분 정도 밑간해주세요.
STEP 3
배추는 한 입 크기로 자르고 애호박과 대파는 6센치 길이로 자르고 반을 잘라 길이로 썰어주세요. 백만송이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한 가닥씩 뜯고, 표고버섯은 밑동을 제거한 후 슬라이스해주세요. 양파는 굵게 채를 썰고, 고추는 어슷하게 잘라주세요.
STEP 4
전골냄비에 야채를 보기 좋게 돌려 담은 후 냄비 중앙에 양념장과 쇠고기를 얹고 다시마 멸치육수 4컵을 부어 끓여주세요. (쇠고기가 뭉치지 않게 풀어주세요.)
STEP 5
국물이 끓으면 낙지를 넣고 3분 정도 끓이다가 고추를 넣고 한소끔 더 끓여주세요. (끓이는 과정에서 국물이 부족하면 남은 다시마 멸치육수 1컵을 가감해 주세요. 부족한 간은 구운 소금을 가감해서 간을 맞혀주세요.)
STEP 6
마지막에 쑥갓을 올리고 불을 꺼주세요. (기호에 따라 고추냉이 간장에 찍어 드셔도 좋아요.)
유진159
여기 버너는 어떤제품인가요?
강자현
낙지를 통낙지말고 손질낙지 사용해도 될까요?ㅜㅜ 손질낙지도 세척하는건 그대로 하면 되겠지요?
사냥맘
예쁘게 야채 세팅해놨는게, 물을 너무 팔팔 끓여서 그런지 육수가 더 범람(?)해서 아쉬웠어요 ㅠㅠ 맛은 꼭 해물탕 같고 시원하게 잘 먹었습니다 ♥️ ✅ 다음 요리 참고 쑥갓없어서 미나리 넣었는데, 맛있었구 ㅎㅎ 야채 사이즈 남편은 괜찮고, 저한테는 살짝 컸어요. 다음에는 조금 더 작게 자르려구요. 둘이서 불고기 300g 문어 중사이즈 하나 넣었고, 야채는 레시피대로 넣었더니 조금 남을뻔 했어요. 야채 양도 20% 줄였으면 딱- 먹기 좋을것 같아요
사냥맘
집에 미나리 있는데, 쑥갓 대신 사용하면 어떨까요?
더 많은 요리노트가 있어요!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앱에서 확인해 보세요
재료 응용
익힘 정도
보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