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응용
익힘 정도
보관 방법
난이도
소요시간
1시간 20분
요리를 스타일하다
오이에 양념 소를 박아 담근 오이소박이김치는 아삭아삭한 식감과 시원한 국물이 일품이죠. 다른 김치에 비해 빨리 시고 물러지니 먹을 만큼만 조금씩 담가 신선하게 즐겨보세요. 오이를 절일 때는 굵은 소금을 사용해야 쉽게 무르지 않아요. 끓는 소금물에 살짝 절인 후 김치를 담그면 아삭한 식감을 좀 더 오래 즐길 수 있지요.
레시피
STEP 1
오이를 깨끗이 씻어 꽃소금에 문질러 가시를 제거해주세요. 오이의 양쪽 끝을 자르고 3~4등분 한 후 밑동을 1cm가량 남기고, 열십자 모양으로 칼집을 내주세요.
STEP 2
큰 볼에 오이 절임 재료를 섞고, 오이를 넣어 1시간 정도 절여주세요. 절인 오이는 물에 씻지 않고 그대로 체에 밭쳐 둔 후, 물기를 꽉 짜주세요.
STEP 3
부추, 파프리카, 양파를 4cm 길이로 채썰어주세요. 새우젓은 잘게 다져 큰 볼에 양념재료와 함께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들고, 썰어 놓은 재료를 양념장에 살살 버무려 양념소를 만들어주세요.
STEP 4
절인 오이 안에 양념소를 고루 채워주세요. 남은 양념은 오이의 겉에 발라준 후, 실온에 반나절 숙성시키고 냉장에 넣어드세요.
고정애.
오이는 제일 맛이 있을때 사서 오이지,오이소박이 담아 먹는게 좋아요. 4~5월달에 나오는오이는 맛있답니다. 저는 한접 사서 50개는 물없이 담는오이지담고 50개는 오이소박이 담았어요. 양이 많은것 같지만 아들집에 주고 먹다 보면 얼마없더라구요. 5월중순에 한번더 사서 담을거예요 장마철에 두고 먹어야 겠죠~ 오이소박이 재료 오이 50개. 천일염300g. 물 5L 쪽파500g. 부추1단 . 멸치액젓. 생강가루1t. 고춧가루. 마늘3T. 큰양파1개, 스테비아설탕1T, 사과2개. 밀가루풀죽 한국자. *오이소박이 할때 오이를 데쳐서 하세요. 1)오이를 깨끗이 씻어서 꼭지부분 초록색있죠. 그부분은 써요. 3cm정도 잘라내고 4등분으로 하셔도 되고. 2등분으로 십자로 잘라주세요. 2)냄비에 물5L. 천일염300g (짜지않게 소금넣고요) 내 입에 간이 딱 맞으면 됩니다 3)소금물을 팔팔 끓으면 손질한 오이를 넣고 5분 정도 불을끄고,건져서 씻지말고 채반에 펼쳐 놓아요. 선풍기로 완전 식힌다음. 오이속을 만들어서 식힌오이를 넣고 같이 버무려서 속을 가득 넣어요. *속은 짜지않게 양념해서 넣고 해야 맛있답니다. 4)김치통에 차곡차곡 담아서 일회용비닐로 덮어주세요. 누름뚜껑이 있으면 눌러주면 더 좋아요. *실온에서 2틀이면 딱 맞게 익는것 같아요 *오이소박이는 덜익은것 냉장고에 넣으면 맛있없어요 5)익혀서 먹을때까지 안물려요.
뀨8
참치액이 있는데 사용해도 될까요? 사용해도 된다면 어느정도 넣으면 될까요?
Rimyoon:)
냉장보관 기간은 얼마정도 추천하시는지 궁금해요 !
yjjy
맛있어요 물끓여 절이지않아도 되니 편해요
더 많은 요리노트가 있어요!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앱에서 확인해 보세요
재료 응용
익힘 정도
보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