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응용
익힘 정도
보관 방법
난이도
소요시간
1시간 40분
요리를 스타일하다
뜨끈하고 얼큰한 육개장 한 그릇이면 다른 반찬 없이도 밥 한그릇이 뚝딱이지요. 푹 삶아 결대로 풀어진 쇠고기와 고사리, 숙주, 토란대 등의 갖은 채소가 고루 들어간 육개장은 얼큰해서 속을 기분좋게 데워준답니다. 이렇게 뜨끈한 국물을 들이키고 땀 한 번 쭉 흘리고 나면 몸 속 불필요한 노폐물이 배출되고 혈액 순환이 개선되는 효과까지 있다고 해요. 칼칼한 육개장에 칼국수면까지 곁들여주면 유명한 ‘맛집’ 부럽지 않은 요리가 된답니다.
재료
레시피
STEP 1
냄비에 핏물을 뺀 쇠고기와 큼직하게 썬 대파, 양파, 무 그리고 고기가 잠길 정도의 물을 넣어 15분간 끓인 후 무만 건져 나박하게 썰어주세요. 1시간 더 삶아 국물은 체에 걸러두고 쇠고기는 결대로 찢습니다. (쇠고기는 미리 찬물에 30분간 담가 핏물을 빼주세요.)
STEP 2
대파, 숙주, 고사리, 느타리버섯은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어 데치고 토란대는 삶은 후 찬물에 담갔다가 결대로 찢어주세요.
STEP 3
냄비에 쇠고기, 대파, 숙주, 고사리, 느타리버섯, 토란대, 양념 재료를 넣어 버무려주세요.
STEP 4
냄비에 STEP 1의 걸러둔 국물과 무를 넣고 20분간 중간불에서 끓입니다. 마지막에 국간장, 소금, 후추로 간을 해주세요.
STEP 5
그릇에 담아 마무리해주세요.
STEP 6
기호에 따라 칼국수면을 삶아 육개장에 곁들여도 좋답니다.
인생은언제나랄랄랄
코로나로 인해 몇년만에 딸 새집 보러 지방에서 올라오시는 친정엄마 위해 끓였어요 최근 건강이 안좋으셔서 식사도 거의 못하셨는데 육개장 넘 잘 드시네요 한그릇 뚝딱 하시니 제맘이 넘 좋아요
ㄱ83
마지막에 걸러놓은 육수를 넣을때는 물양이 어느정도를 넣어야되나여?
올래
채소나 부재료 육수가 레시피 양보다 많으면. 양념장 부족합니당~~양념장 2~3배로 만들어 두시는게 좋아용ㅎㅎ
김로용
육수내서 15분뒤 무를 꺼내 나박으로 썬다음 다시 끓는육수에 넣어요 아님 식혔다가 양념된고기에 육수랑같이 넣나요?
더 많은 요리노트가 있어요!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앱에서 확인해 보세요
재료 응용
익힘 정도
보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