겉바속촉 고등어 굽기의 정석!
고등어 굽는 법
난이도
소요시간
25분

“좋은 식재료가 최고의 요리다”
많은 분들이 찾아주신 강레오 셰프의 ‘고등어 굽는 법’ 최종 버전입니다! 이대로만 따라 하시면 고등어, 삼치 등 집에서도 식당처럼 바삭하고 촉촉한 생선구이를 즐길 수 있어요. 선도, 손질, 칼집, 그리고 불의 온도까지—그 모든 디테일이 겉바속촉을 완성하죠. 냄새 없이, 껍질은 바삭하게.속살은 젤리처럼 촉촉하게.강레오 셰프의 요리 팁으로 집에서도 완벽하게 구워보세요!
레시피

Step 1. 고등어 손질하기
선도 좋은 고등어를 고른 후, 내장과 아가미를 제거한 뒤, 배지느러미와 밑지느러미를 잘라내고 안쪽까지 긁어 깨끗하게 헹궈주세요. (tip. 손질 과정에서 비린내의 대부분이 제거됩니다)

Step 2. 수분 제거하기
키친타월로 고등어 안팎의 수분을 완전히 닦아주세요. 자연산 고등어는 수분이 많아 이 단계가 특히 중요해요.

Step 3. 뼈 제거하기
등뼈와 연결되지 않은 가운데 잔뼈를 제거해 주세요. (tip. 가운데 잔뼈를 제거하면 먹기 편하고 비린내도 줄일 수 있습니다)

Step 4. 간 맞추기
입자가 고운 소금으로 간을 하고, 붉은 살 부분의 지방층에만 얕게 칼집을 넣어주세요. 흰 후추를 넉넉히 뿌려주세요. (tip. 굵은 소금은 생선에 잘 붙지 않아 고운 소금으로 써주시는게 좋아요)

Step 5. 굽기
팬을 충분히 달군 뒤, 올리브오일을 살짝 두르고 고등어 껍질 쪽부터 올려주세요. (tip.10초 이내에 가운데를 눌러주면 휘어짐을 방지할 수 있어요) ⠀ 이후 중약불로 낮춰 천천히 구워주세요. 껍질은 바삭하고 속살은 핑크빛 젤리처럼 촉촉하게 완성돼요. (tip. 너무 센 불은 껍질만 타고 속은 덜 익기 쉬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