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향기 솔솔
[우정욱] 봄 채소 영양솥밥
난이도
소요시간
40분
맛으로 소통하는 리얼 라이브 클래스
별다른 반찬 없이 한 그릇만으로도 만족스러운 식사를 선물하는 솥밥이 요즘의 트렌드잖아요. 특히 제철 식재료를 듬뿍 넣어 풍성한 계절의 맛을 즐길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죠. 봄 향기가 솔솔 나는 봄 채소 영양솥밥 레시피 소개할게요. 근사한 비주얼부터 눈을 사로잡고, 향긋한 봄 향기로 후각을 자극하고, 조화로운 맛으로 미각까지 흡족하게 만들어 줘요. 집밥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의 일상 속 식사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건 밥이잖아요. 우정욱 요리연구가의 비법 레시피만 있다면 누구든 쉽게 아주아주 맛있는 밥을 만들 수 있답니다!
재료
레시피
Step 1
우엉을 연필 깎듯이 썬 다음 찬물에 씻어 5분간 삶아 주세요. 냉이는 다져 주세요. (tip. 우엉의 껍질에 있는 영양소를 섭취하려면 칼등이나 솔로 껍질을 살짝 긁어내는 정도로 손질해 주세요) (tip. 연필을 깎듯이 우엉을 쥐고 칼을 세워서 얇게 썰어주세요)
Step 2
유부와 곤약을 데치고 씻어낸 후 물기를 빼 주세요. 생표고는 얇게 채 썰어 주세요. 만가닥버섯은 기둥을 썬 후 떼어내 주세요. 유부는 0.2cm 두께로 채썰어주세요. 곤약과 당근은 3~4cm로 썬 후 0.2cm 두께로 직사각형 모양으로 썰어주세요. (tip. 흰색 곤약을 넣어도 좋지만 흑곤약이 더욱 쫄깃하고 맛있답니다) (tip. 느타리버섯은 수분을 많이 흡수하는 편이라 만가닥 버섯을 추천해요)
Step 3
냄비에 양념 재료와 손질한 채소와 함께 넣어 주세요. 채소에 양념이 밸 수 있게 골고루 섞은 후 센 불에서 끓여주세요. 끓기 시작하면 중약불로 불을 줄여주세요. 총 10분간 조려 주세요. (tip. 다시마 육수는 찬물에 다시마를 담가놓았다가 써도 좋아요) (tip. 양념재료가 끓으면서 생기는 거품을 제거해 주세요)
Step 4
솥밥용 냄비에 쌀과 물을 붓고 조린 채소를 함께 넣은 다시마를 올려 밥을 해 주세요. (tip. 무쇠솥을 추천하고 주물이나 스텐 냄비에 만들어도 괜찮아요) (tip. 30분 불렸다가 체에 밭쳐 놓은 쌀을 넣어주세요) (tip. 쌀 외에 현미나 잡곡을 섞어 만들어도 좋아요) (tip. 조린 채소는 채반에 밭쳐 준비했다가 넣어주세요) (tip. 물의 양은 채소를 조리고 남은 양념과 합해서 3+1/4컵 정도 넣어주세요)
Step 5
밥이 다 되면 다시마를 빼고 잘 섞어주세요. 다진 냉이와 깻잎순을 올려 뜸을 들여주세요. 뜸을 들인 후, 현미 튀김을 뿌려 맛있게 즐겨 주세요.
marie's_cuisine
후기봄철 재료 이용해 맛있는 솥밥 해 먹었습니다~ 다양한 채소가 들어가니 더 향긋하고 건강한 맛이었어요! 집에 없는 재료는 조금 응용했어요. 좋은 레시피 감사합니다^^
배고픈냥냥스
팁봄 채소들 사다가 따라해봐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