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 와인과 찰떡
[히데코] 봄나물 해산물찜
난이도
소요시간
30분
맛으로 소통하는 리얼 라이브 클래스
연희동 요리 선생님으로 유명한 나카가와 히데코 요리연구가의 봄나물 해산물찜! 제철을 맞은 봄 해산물의 풍미가 그대로 살아 있는 술안주입니다. 주꾸미와 각종 조개류의 쫄깃쫄깃함이 환상적인 식감을 선물하고요. 여기에 달래를 더해 봄 향기를 추가해 줬어요. 키포인트는 소스를 함께 곁들여 먹는 거랍니다. 수제 딜 마요네즈와 지중해 풍의 살모리그리오 소스가 서로 다른 매력을 보여줘요. 덕분에 골라 먹는 재미가 있어요. 해산물 요리라 화이트와인과 환상적인 궁합을 자랑한답니다.
재료
레시피
Step 1
바지락과 모시조개는 소금물에 해감하고, 주꾸미는 머리 부분의 내장과 눈, 입을 제거하고 밀가루로 팍팍 문지른 후 흐르는 물로 씻어 주세요. 달래는 3cm 길이로 썰어 주세요. (tip. 바지락, 모시조개는 소금물에 넣어 어두운 천으로 덮어 1시간 정도 해감해 주고, 가리비는 솔로 깨끗이 씻어주기만 하면 돼요)
Step 2
바닥이 넓고 얇은 냄비에 바지락, 모시조개, 가리비, 주꾸미 순으로 넣어주세요. 올리브오일을 충분히 뿌린 후 뚜껑을 덮고 강불로 5분 정도 익혀 주세요. (tip. 와인을 넣을 경우 향이 날 수 있어서 올리브오일을 넣는 것을 선호해요)
Step 3
조개가 입을 열면 불을 끄고, 뚜껑을 덮어 3분간 뜸을 들여주세요. 달래를 뿌려준 후 기호에 맞게 후춧가루를 뿌려 완성해 주세요. 두 가지 소스와 함께 맛있게 즐겨 주세요. (tip. 달래 대신 냉이를 넣을 경우, 익은 조개 위에 냉이를 올려 뚜껑을 덮고 3분간 뜸을 들인 후 드세요) (tip. 소스는 기호에 따라 덜어 먹을 수 있도록 따로 플레이팅 해주세요)
Step 4 (와인 페어링)
화이트와인 중에서도 독일 리슬링 종류와 페어링 해도 좋답니다. ‘빌라 군터록 리슬링 프루티 2020’과 페어링 해 보았는데요. 잘 익은 사과와 자몽향이 돋보이고 과실 느낌의 산도와 미네랄이 적절하게 균형이 잘 잡힌 와인이에요. 봄나물 해산물찜의 풍미와 아주 잘 어울렸답니다.
*수제 딜 마요네즈
딜은 잘게 다져 주세요. 볼에 달걀노른자, 레몬즙을 넣고 휘퍼를 저으며 섞어주세요. 식용유와 올리브오일을 조금씩 넣어가며 계속 저어주세요. 마지막으로 딜은 넣어 섞어주세요. (tip. 재료를 넣을 때 손을 쉬지 않고 계속 섞어주세요) (tip. 달걀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절구에 마늘을 넣고 올리브오일을 조금씩 부어주며 섞어주면 마요네즈처럼 만들 수 있답니다)
*살모리그리오 소스
절구에 마늘, 레몬즙, 다진 파슬리를 넣고 빻으며 섞어주세요. 드라이 오레가노를 넣고 올리브오일을 여러 번 나누어 넣어 빻으며 유화시켜 주세요. 뜨거운 물을 ½ 큰술과 소금을 넣고 섞어 걸쭉한 질감으로 마무리해 주세요. (tip. 올리브오일을 한 번에 다 넣으면 분리될 수 있기 때문에 조금씩 넣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