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크한 비주얼
[류태환] 토종쌀 리조또
난이도
소요시간
40분
맛으로 소통하는 리얼 라이브 클래스
하이브리드 파인다이닝 레스토랑 <류니끄>의 류태환 셰프! 그의 토종쌀 리조또 레시피 소개할게요. 검은깨 쌀벼, 멧돼지찰, 북흑조 3가지 토종쌀과 백미가 사용되는데요. 토종쌀의 종류와 특징에 따라 삶는 시간을 달리해 다양한 식감을 느낄 수 있어요. 여기에 드라이에이징한 소고기로 만든 레디쉬 소스와 발효 명이나물이 들어가고요. 가장 큰 포인트는 에디블 더스트가 사용된다는 건데요. 홍감자를 이용해 흙과 똑같은 빛깔과 질감을 가진 가루를 만드는 거예요. 리조또 위에 에디블 더스트와 새싹 모양의 미니 파슬리를 올려주면 유니크한 비주얼의 토종쌀 리조또가 완성되죠. 마치 흙 위에 새싹이 돋아난 듯한 비주얼이라 보는 즐거움까지 있답니다!
재료
레시피
Step 1
4개의 다른 냄비에 각각 검은깨쌀벼, 백미, 멧돼지찰, 북흑조를 물과 함께 17분, 10분, 8분, 8분씩 삶은 뒤섞어 주세요. 섞은 쌀을 찬물에 넣고 식힌 후 채반에 밭쳐 준비해 주세요. (tip. 토종쌀의 종류와 특징에 따라 삶는 시간을 달리해 다양한 식감을 느낄 수 있어요)
Step 2
드라이에이징 소고기를 잘게 썬 뒤 무즙, 치킨스톡과 함께 냄비에 넣고 약불에서 졸여 주세요. 7부 정도 졸여 지면 맛을 보고 확인한 뒤 체에 걸러 식히면 레디쉬 소스가 완성돼요. (tip. 집에서는 와인냉장고를 이용해 소고기를 드라이에이징 하시면 좋아요) (tip. 레디쉬 소스를 식힐 때는 재료가 소스에 잘 우러나도록 랩으로 덮은 후 상온에서 천천히 식혀주면 더욱 좋답니다)
Step 3
홍감자는 삶은 뒤 블렌더로 갈아주세요. 간 홍감자와 녹인 버터, 빵가루를 잘 섞은 뒤 건조기로 말려 주세요. 말린 후 블렌더로 갈아 체에 내려 고운 가루로 만들면 에디블더스트가 완성돼요. (tip. 홍감자 대신 자색 돼지감자를 사용해도 좋아요)
Step 4
냄비에 오일을 두르고 다진 샬롯과 다진 명이나물을 넣고 볶아주세요. 삶은 쌀과 레디쉬 소스를 넣고 조려 주세요. 다진 마늘, 된장을 넣고 섞은 뒤 쌀죽을 넣어 농도를 잡아 주세요. (tip. 쌀 500g과 물 2L 냄비에 담아 끓여 주세요. 쌀이 풀처럼 익었을 때 불을 끄고 블렌더로 갈아 주세요. 용기에 담아 식히면 쌀죽이 완성돼요) (tip. 발효 명이나물은 2% 농도의 소금물에 명이나물을 넣어 3주간 발효시켜 완성했어요. 식재료를 발효시켜 요리하면 소화가 잘 되고 맛에 깊이를 더할 수 있어요)
Step 5
버터를 넣고 잘 섞어 윤기가 나게 해 주세요. 리조또 위에 레디쉬 소스를 뿌리고, 에디블 더스트를 올려 주세요. 미니 파슬리를 올려 마무리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