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응용
익힘 정도
보관 방법
난이도
소요시간
40분
자연을 닮아 건강한 채식 한 끼
김치 먹고 싶은 비건 손 들어주세요! 비건에게 딱 맞는 채식 김치 레시피를 소개할게요. 빨간 양념에 버무린 김치도 좋지만 가끔은 맵지 않고 달콤한 맛이 나는 백김치가 당길 때가 있어요. 냉장고에서 시원하게 보관했다가 국물과 함께 먹으면 정말 맛있답니다. 포기로 담그지 않고 피클처럼 재료를 썰어 국물만 부어주면 완성이에요. 만드는 법도 기존의 백김치보다 간단해서 먹고 싶을 때마다 담가 먹기 좋아요. 먹으면 먹을수록 당기는 채식 백김치의 매력에 빠져보시겠어요?
재료
레시피
Step 1
배추의 밑동에 칼집을 넣어 사 등분 한 후 깨끗이 씻어 한입 크기로 썰어주세요. 무는 나박 썰어주세요. (tip. 배추의 심지는 얇게 저며 함께 절여주세요)
Step 2
배추와 무에 굵은 소금 2큰술을 뿌려 20분 정도 살짝 숨이 죽을 정도로 절여주세요.
Step 3
냄비에 물과 다시마를 넣어 팔팔 끓인 후 다시마는 건져낸 후 식혀주세요.
Step 4
냄비에 찹쌀풀 재료를 넣고 잘 섞어준 후 중약불에서 저어가며 끓이다가 묽고 끈적한 농도가 나면 불을 끄고 식혀주세요.
Step 5
파프리카는 씨를 빼고 얇게 채를 썰어주세요. 배와 사과는 껍질째 나박 썰어주세요. 쪽파는 4cm 길이로 썰어주세요. 마늘과 생강은 편썰어주세요.
Step 6
볼에 굵은 소금 2큰술과 식힌 다시마 물과 찹쌀풀을 넣고 섞어 국물을 만들어 주세요.
Step 7
소독한 유리병에 절인 배추와 무, 배와 사과, 마늘, 생강, 파프리카를 켜켜이 넣은 후 국물을 부어주세요.
Step 8
실온에서 하루 정도 숙성시킨 후 냉장고에 넣어주세요. (tip. 1~2달 이내로 드시는 것이 좋아요)
김용숙(딸둘_아들하나)
신랑이 젖갈 알러지가 있어 일반김치는 입에도 못댑니다.근데 채식백김치덕분에 김치를 먹을수 있었네요.감사합니다
심경희2
배 대신 배즙도 가능할까요?
YOLO4243497198
배랑 사과대신 배즙만 넣었는데 그냥 소금에 절인 배추맛만 나는데 매실청이나 다진마늘같은걸 추가해야할까요?ㅠㅠ
음음얌얌
찹쌀가루 대신 쌀가루로 풀을 만들어도 되나요??
더 많은 요리노트가 있어요!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앱에서 확인해 보세요
재료 응용
익힘 정도
보관 방법